본문 바로가기

소식/처음에는

## <까모데> 지침서 ##


안녕하세요, 까만거북이입니다.

본 포스트는 방문하신 사용자분들이 여기 블로그인 <까만거북이의 모의고사 데이터베이스>를 보다 잘 활용하시도록 하기 위하여 블로거, 까만거북이가 직접 작성한 지침서입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잘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제가 있으신 분은 댓글, 방명록, 메일 등의 방법으로 저에게 문의해주시면,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단, 본 지침서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문의하시거나 질문이 다소 난해한 경우, 성실히 답변해드리지 않거나 답변이 없을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블로그 소개

 : 블로그 소개는 아래 링크의 페이지에 따로 작성하였습니다.



# 듣기 파일 문제의 해결.

- 문제점
 : 많은 사용자분들이 제 블로그에 업로드되어 있는 듣기 파일의 사용에 불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그에 대한 댓글들 중 일부를 캡쳐한 모습입니다.


 - 원인

 : 까모데 블로그의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듣기 파일은 'mp3'와 같은 오디오 파일이 아닙니다.
 또한, 간혹 문제지나 정답지 파일 중에도 'PDF'가 아니어서 다운로드를 하시고 어리둥절하셨던 분이 계실 것입니다.

 그 파일들의 확장자(파일명 뒤에 파일을 분류별로 나누는 것)는 RAR 입니다.
 이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압축 파일 포맷들 중에 하나이며,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압축을 해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압축 파일로 파일을 업로드하는 이유는 제가 블로그 서비스로 사용하고 있는 여기 다음 티스토리(링크: http://www.tistory.com )에서 파일 업로드의 용량을 10MB로 제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듣기 파일들은 보통 10MB 이상하기 때문에 업로드를 위해 '분할 압축' 하고 있으며, 분할 압축을 할 수 있는 압축 파일 포맷들 중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RAR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해결 방법
 : 해결 방법으로는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압축을 해제하면, 원하시는 파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자세한 방법을 소개하기 위한 글을 따로 작성해두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참고) RAR (파일 포맷)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RAR_(%ED%8C%8C%EC%9D%BC_%ED%8F%AC%EB%A7%B7)


# 문제지와 정답지는 PDF 파일.

 : 까모데 블로그에 올라오는 모든(!) 모의고사 파일들은 PDF 파일입니다.

 PDF는 '어도비 시스템즈'에서 개발한 전자 문서 형식이며.
 또한 PDF는 온라인 상의 인쇄용 문서의 실질적 산업 표준(de facto standard) 입니다.
 PDF는 PC 운영체제인 Windows, MacOS, Linux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 등 어느 디지털 기기에서든지 그 어떤 문서 포맷보다도 범용성이 넓습니다. PDF를 실질적 산업 표준이라 말할 수 있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블로거, 까만거북이는 모든 학생들과 사용자분들에게 똑같은 사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문서 포맷을 PDF로 제공한다는 원칙을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까만거북이는 '한글' 파일 포맷(*.hwp)이나 'MS Word' 파일 포맷(*.doc)만을 업로드하는 교육청 등의 웹사이트와는 달리 오로지 PDF 파일 포맷만을 업로드합니다.

(참고) PDF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PDF


# PDF 파일을 빠르게 열고 싶다면 - Foxit Reader.

 : PDF 문서 포맷은 위에도 작성하였다시피 범용성이 큰 포맷들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PC의 Windows에서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PDF 문서가 무겁다는 하소연을 하곤 합니다.
 이는 PDF를 열어서 볼 수 있는 뷰어 프로그램으로 어도비의 '어도비 리더(Adobe Reader)'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까만거북이가 추천하는 아래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PDF를 훨씬 더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PDF 뷰어 프로그램은 바로 'Foxit Reader'입니다.
 Foxit Reader는 프리웨어 PDF 리더 프로그램으로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Foxit Reader에 대해 자세히 작성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폭스잇 리더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Foxit_Reader


# 끝.

 : 이 지침서 포스트는 앞으로 언제든지 수정될 수 있습니다.


 + 최상단 아이콘 이미지 출처:
http://www.iconfinder.com/icondetails/34225/128/blue_circle_help_icon 


포스팅 끝.
2011.09.11

포스팅 수정.
2012년 1월 11일 - 최상단 플리커 이미지 제거 후, 최상단 아이콘 이미지 추가.



'소식 > 처음에는'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블로그 소개 ##  (0) 2008.12.09